연번 |
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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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콘텐츠역사(History of Contents, 内容历史) |
만화, 게임 등 콘텐츠의 역사와 장르 등을 전반적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콘텐츠 전문가가 되기 위해 콘텐츠 전반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를 도모한다. |
02 |
게임디자인기초(Game Design, 游戏设计基础) |
이 수업은 가장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게임의 장르별 소개, 게임 제작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 게임이 만들어지는 설계를 통해 게임을 기획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게임의 요소와 시스템을 이해하고, 게임 디자인에 필요한 기초를 습득한다. |
03 |
조형과 표현기법(Fundamental Design, 造型与表现手法 |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은 다양한 조형을 표현함과 뜻을 같이 한다. 조형에 대한 정확한 표현 기법을 익히고 그에 따른 능력을 상향시키기 위해 배우고 습득한다. |
04 |
디지털애니메이션기초(Digital Animation for Begginer, 数字动画基础) |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기초적인 그림 기법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초기 애니메이션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표현 방법의 역사적 변화를 함께 학습함으로써 다양하고 풍부한 애니메이션 표현 방식을 학습한다. |
05 |
인체드로잉(Figure Drawing, 人体素描) |
캐릭터 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인체의 기본적 구조를 이해하고 다양한 포즈나 자세를 그릴 수 있는 기초를 다져 나간다. |
06 |
배경디자인(Background Design, 背景设计) |
게임아트의 세계관을 창조하기 위한 배경의 기본 구조인 투시를 배우고 다양한 세계관에 따른 배경을 창작한다. |
07 |
AI그래픽기초 Generative AI Graphic, 人工智能图形 |
창작 영역에서 활용되는 생성형AI 개요부터 기본적인 기능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작품에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
08 |
색채학(Color Theory, 色彩学) |
스토리텔링에 따른 색이 주는 심리적 요소를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 표현을 위해 색의 중요성을 이해라고 이에 대한 이론 및 실습 수업 진행 |
09 |
디지털그래픽기초(Beggining of Digital Graphic, 数字图像基础) |
게임제작을 위한 기본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익히고, 디지털 이미지의 기초적인 이해를 익히고 소프트웨어의 활용을 통해 효과적인 디지털 그래픽 작업을 만드는 능력을 익히는 수업이다. |
10 |
게임분석(Analysis of Game,游戏分析) |
게임사례 분석을 통해 게임컨셉기획서를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게임을 분석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향상시키는 훈련을 진행한다. |
11 |
게임캐릭터디자인(Game Character Design , 游戏卡通形象设计) |
게임산업에서 활용되는 게임캐릭터를 이해하고 스토리와 장면에 맞는 캐릭터 및 크리쳐디자인을 통해 창의성을 훈련한다. |
12 |
게임레벨디자인(Game Level Design , 游戏水平设计) |
학생들은 다양한 게임 장루와 플레이러의 경험을 고려하여 레벨을 설계하고, 환경 디자인과 스토리텡을을 통해 효과적인 레벨 플로우를 구현하는 능력을 키운다. |
13 |
게임애니메이션(Game Animation,游戏动画) |
게임제작에서 필수적인 애니메이션 기술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시스템을 구현하고 애니메이션 디자인 원칙을 익혀 풍부하고 현실적인 게임 경험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익힌다. |
14 |
연출과스토리보드(Directing& Storyboard, 导演与故事板) |
게임 디자인에서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인 세트디자인을 통한 장면 연출과 스토리보드 작성을 훈련한다. 이를 통해 장면의 시각적 효과와 감정 전달 방법을 학습하고 스토리보드를 통해 게임의 비주얼 플로우와 스토리텔링을 구성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익힌다. |
15 |
3D그래픽기초I(3D Graphics for BeginnersⅠ, 3D图像基础I) |
학생들은 현재 가장 대표적인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도구인 3ds max를 활용하여 3D 그래픽에 대한 이해 및 모델링, 텍스쳐링 부분의 실습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3ds max을 활용하여 3D의 기초를 익히며, 본 과목은 3D애니메이션의 선수과목이다. |
16 |
3D그래픽기초II(3D Graphics for Beginners Ⅱ, 3D图像基础II) |
학생들은 현재 가장 대표적인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도구인 3ds max를 활용하여 3D 그래픽에 대한 이해 및 모델링, 텍스쳐링 부분의 실습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3ds max을 활용하여 3D의 기초를 익히며, 본 과목은 3D애니메이션의 선수과목이다. |
17 |
인체해부학(Human Anatomy, 人体解剖学) |
캐릭터디자인을 위한 필수적인 인체 구조와 해부학을 공부한다. 인체의 뼈과 근육을 공부하고 이를 통해 인체구조와 비례 및 다양한 포즈 표현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캐릭터 및 크리쳐의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
18 |
디지털컨셉아트(Digital Concept Art, 数字游戏插图) |
캐릭터, 배경, 소품(Props)등 게임에서 활용되는 요소들을 디자인하고 색상, 조명, 구도, 명도 등을 이용하여 스토리텔링에 맞는 화면구성을 익혀 각자의 스타일을 발전시킨다. |
19 |
게임시네마아트(Game Cinema Art, 游戏电影艺术) |
다양한 시네마틱 기술과 도구를 활용하여 게임스토리텔링을 강화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연출 및 효과적인 카메라 워크를 구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학생들은 게임 시네마에 적함한 비주얼 스타일과 효과를 익혀 게임 내 시네마틱 장면을 제작한다. |
20 |
게임경험디자인(UI/UX)(Gam e Experience Design(UI/UX), 游戏体验设计) |
게임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익힌다. 효과적인 UI/UX 디자인 원칙과 기법을 학습하여,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최적의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는 방법을 익힌다. |
21 |
게임캐릭터디자인 심화(Adv. Game Character, 游戏卡通形象设计深化) |
캐릭터의 개발을 위해 캐릭터의 심리학적 특성,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 등을 탐구하며 다양한 게임 장르와 플레이어 경험에 맞는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능력을 익힌다. |
22 |
게임엔진응용(Application of Game Engine, 游戏引擎应用) |
주요 게임 엔진인 유니티 Unity나 언리얼엔진(Unreal Engine)등을 활용하여 게임 프로젝트를 구현한다. |
23 |
게임제작프로젝트I(Game Project I, 游戏制作工程案例 I) |
게임 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를 경험하고 프로젝트 계획, 디자인, 개발, 테스트 등을 진행한다. |
24 |
3D애니메이션I(3D Animation I, 3D动画I) |
선수과목으로 3D그래픽 기초를 수강한 학생들을 위한 과목이며,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리깅, 애니메이션 부분의 실습을 진행한다. 본 과목은 3ds max를 |
활용하여 진행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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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3D애니메이션II (3D Animation II, 3D动画II) |
선수과목으로 3D그래픽 기초를 수강한 학생들을 위한 과목이며, 지역사회연계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다. |
26 |
상황연출일러스트(situation & Environment Design, |
배경과 함께 인물의 배치 등으로 상황연출을 통해 비주얼 스토 리텔링 능력향상 필요 |
27 |
취창업창작콘텐츠I(Creative Content for Employment and Start-up Ⅰ, 就业创业创作内容I) |
웹툰과 애니메이션 및 콘텐츠에 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취업의 기본 교육을 통하여 본인의 능력을 함양하고 일자리가 나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함 |
28 |
취창업창작콘텐츠II (Creative Content for Employment and Start-up II, 就业创业创作内容 II) |
웹툰과 애니메이션 및 콘텐츠에 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나 미래에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창업인식제고 훈련을 통하여 창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제거시키는 교육 |
29 |
콘텐츠제작캡스톤디자인I(Con tents Work Capstone Design I, 内容创作 I) |
콘텐츠는 참신한 스토리와 그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연출 등을 통해 만들어지는 통합적인 창작 능력이 요구된다. 이 수업에서는 실습 결과물로서 독창적이며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30 |
콘텐츠제작캡스톤디자인II (Contents Work Capstone Design II, 内容创作 II) |
참신한 스토리와 그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연출 등을 통해 만들어지는 통합적인 창작 능력을 바탕으로 이 수업에서는 졸업 작품의 완성과 졸업 전시회를 위한 준비 및 취업활동에 필요한 전반적인 활동을 그 목적으로 한다. |
31 |
게임콘텐츠디자인(Game Contents Design, 游戏内容设计) |
졸업작품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한 수업으로 프로젝트 기획, 스토리텔링, 캐릭터 및 배경 디자인, 게임 메카닉 이해등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바탕으로 게임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32 |
디지털작품포트폴리오I(Digita l Work Portfolio I, 数字作品作品集I) |
졸업 작품을 완성하고 전시하기 위한 수업으로서 각자의 분야에 맞는 작품 제작을 진행하고 수업 중 피드백을 바탕으로 완성도와 퀄리티를 높여 나간다. 학생들은 각자 작업의 완성을 위해 스케줄 관리를 통해 자신의 작품을 진행해나간다. |
33 |
디지털작품포트폴리오II(Digit al Work Portfolio II, 数字作品作品集II) |
졸업 작품을 완성하기 위한 수업으로서 각자의 분야에 맞는 작품을 제작하고 수업 중 피드백을 바탕으로 완성도와 퀄리티를 높인다. 이 과정은 취업 준비를 위한 포트폴리오 제작과 연계되어 진행된다. |
34 |
콘텐츠사업제안서I(Contents business proposal Ⅰ, 内容工作计划书I ) |
콘텐츠를 활용하여 사업을 기획하고 발전시키는 과정, 다양한 콘텐츠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연구 |
35 |
콘텐츠사업제안서II(Contents business proposal II, 内容工作计划书 II ) |
콘텐츠 활용한 사업 모델 사례 연구하며 실전 프로젝트에 적용시킨다. |
교과목소개
교과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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